[디아블로4 시즌8] 번개창w겨울목 빌드 (번개창 스타터, 빌드업 속도/효율이 좋음, 나락고점은 구상번개)

 

데미지 고점은 "w겨울목걸이+얼음보주" 보다는 "w전설목걸이+구상번개"가 더 높지만,

할리퀸투구 + 별반지 먹기 전까지는 "w겨울목" 으로 셋팅하시는게 훨씬 접근이 쉽고 수월합니다.

※할리퀸+별반을 먹은 후 구상번개로 변경하시더라도, 

구상번개로 번개창을 뽑는방법은 불안정한전류 궁극기 상태일때만 유효하기때문에

몬스터가 툭치면 죽는 지옥물결같은 쉬운컨텐츠에서는 번개창이 시원시원하게 안뽑힙니다. 

따라서 번개창뽑는데에 궁극기여부와 관계없는 w겨울목+얼보 세팅이 훨씬 편하실겁니다. 



빌드 셋업 시 주요점


1. 번개창 뽑는 메커니즘 이해

번개창을 뽑는법은 (최대 12마리 제한)

A.얼음보주 시전으로 뽑는법 (겨울목 효과로, 얼음보주 폭발시 65%확률로 구현(번개창)생성)

시즌8 겨울목 패치로인해, 스킬창에 구현기술중 번개창 하나만 올려놓으면

얼음보주폭발에서 무조건 번개창이 뽑힙니다. (기존엔 번창,사역마,얼칼,히드라 중 4분의1확률)

따라서 겨울목 고유옵션을 65% 챙기셨다면 65%확률 곧이곧대로 번개창이뽑힙니다.(기존 약16%)

※얼음보주를 많이시전할수록 초당 번개창소환확률이 올라가니 "공격속도"옵션이 중요

B.직접 번개창스킬을 눌러 뽑는법 (기본쿨타임20초, 재감옵션 여부에 따라 5초까지 감소가능)

겨울목 고정옵션으로인해 얼음보주 폭발 시 번개창 쿨타임을 0.3초씩 감소시켜주지만,

번개창 기본 쿨타임은 20초이므로 재감옵션이 거의 없는상태에선 번개창이 잘 안뽑히니

적정수준으로 챙겨서 10초 이하로 만드시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 설명과 같이 "재사용대기시간 감소"옵션이 중요


2. 극확 100% 툴링

극대화가 터져야 갈라지는마력위상이 발동하며 높은데미지가 나옵니다.

기본5% + 민첩(50당1%) 를 바탕으로,

장갑, 반지, 가르룬25%, 증오의품 보조파워 12~50% 를 조합해서 100%를 맞추셔야 합니다.


3. 공속 툴링

공속은 A그룹 100%와 B그룹 100% 더해서 총합 200%증가까지 챙길수 있습니다.

A그룹에 속한 옵션들은 종류가많아 100% 꽉 채우기 어렵지 않고

(아이템옵션, 정복자노드, 물약, 깨우침, 바라냐용병 등등)

B그룹은 불안정한전류 궁극기 외 활용할 옵션이 마땅치않기도하고 효율도 좋지않으므로

A그룹 전투중 공속을 대략 100%정도 이상 맞추시면 됩니다.

※q.얼음보주 공속프레임 맞추면 좋지않나요?
    a.한가지 스킬만 말뚝딜로 난사하는 빌드가 아니기때문에, 나락랭킹1등을 노리시는게 아니라면
    칼같이 프레임에 맞추려 연연하실 필요 없이 A그룹공속을 되는대로 100%가깝게 맞추시는걸 추천


4. 재감 툴링

A.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 (속칭:글로벌 재감)

본 빌드에서 글로벌 재감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은 기본12%(초혼 패시브)를 바탕으로,
탈라샤 반지, 전설/고유 투구가 있습니다. 최대한 챙겨주세요

B. 특정 스킬 재감
번개창 스킬재감은 전설반지 담금질로 획득가능,
궁극기(불안정한전류) 재감은 전설반지 담금질로 획득가능,
구현태그(번개창) 재감은 원소소환사 정복자보드의 전설노드, 희귀/마법노드에서 획득가능
본 항목의 특정스킬재감은 글로벌재감과 캡을 공유하여 최종적으로 75%이상이 될수 없음

C. 피하기 재감
피하기재감 옵션은 전설 신발/목걸이 담금질로 획득가능합니다. 위 두항목과 캡이 별도인점 참고
본 빌드는 일반피하기가 아닌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이용해 순간이동 피하기를 사용하므로
순간이동 스킬레벨도 피하기 쿨타임을 감소시켜줍니다.
하지만 인게임 어디에서도 순간이동스킬레벨 증가로 인한 감소된쿨타임 정보를 표기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순간이동 피하기재감 값은 직접 계산해야 알수있습니다.
(마법부여창에서 보여주는 xx초는 스킬레벨로인한 재감효과가 적용안된 값이므로 헷갈리지 말것)

※ 상세정보창에는 글로벌재감 계산결과값만 표시해주므로
    재감캡을 공유하는 글로벌재감+스킬재감과,
    캡을 공유하진 않지만 1공격1피하기 최소컷을 딱 맞추기위해 알면 좋은 글로벌재감+피하기재감은
    직접 계산할줄 알아야 정확한 값을 알 수 있음.
    계산이 어렵다면, 글로벌재감+스킬재감의 경우 최대캡은 75%라는것만 알면
    스킬창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놓고 몇초인지 보면 결과를 알수있음
    (번개창 기본20초 기준, 5초로 표기되면 75%캡에 도달한것)
    글로벌재감+피하기재감은 직접계산해봐야 정확히 알수있으나
    아래 그림처럼 피하기를 사용하자마자 뜨는 숫자를 보고 대략 부정확하게 유추는 가능

   피하기를 쓰자마자 3이란 숫자가 보이면 실제 쿨타임은 2.00000000001 ~ 3초 사이인것임
   빌드업 과정에선 6정도는 보여야 3공격1피하기로 시작할수있고,
   최종적으로 1공격 1피하기를 위해선 1.8초이하로 도달하여야하는데 
   위 이미지에 최소 1이라고 떠야 2.000000초 이하라는 뜻이고, 뜬다고해서 되는게아니라
   1.7xx초에서 0.1~0.2초만 모자라도 약간 버벅거리기 때문에
   직접 계산할줄 알면 옵션조율하는데 돈과 시간을 줄이고 오버스펙으로 낭비하지 않을 수 있음  

※ 재감옵션들의 합산은 수치끼리 단순 더하기가 아니라 역곱연산임
예를들어 10%와 15% 두줄일때,
틀린계산법 : 10% + 15% = 25%
정확계산법 : 100% - [ (100% - 10%) X (100% - 15%) ] = 23.5%
계산법 풀이 : 대괄호 [  ] 안쪽 먼저 계산 진행. 결과값은 최종 재사용대기시간을 의미함 (감소값 아님)
                     스킬의 재사용대기시간 초기값 전체를 100%라 놓고,
                    10% 감소가 적용된결과 90% (공식 상 100% - 10% = 90%),
                    15% 감소가 적용된결과 85% (공식 상 100% - 15% = 85%) 끼리 곱하면
                    최종 '재사용 대기시간' 76.5%가 나오는데 이 수치가 사실상 가치있는 수치임
                    번개창을 예로, 기본 재사용대기시간 20초 곱하기 76.5% = 15.3초가 나오고
                    이것이 스킬을 사용할때 실제 쿨타임 결과이기때문 (스킬창에 표시해주는 시간과 일치)

                    내캐릭터가 챙긴 '감소된 재사용 대기시간' 전체,
                    즉 '최종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수치 합산 결과값의 용도는 
                    오직 내캐릭터가 얼마나 옵션을 챙겼는지 알수있는 지표로 활용할 뿐이며
                    초기값 전체 100%에서  최종 '재사용 대기시간' 76.5% ] 를 빼면
                    100% - 76.5%23.5% 라는것을 알수있고 상세정보창에 표기되며
                    번개창을 예로, 기본 재사용대기시간 20초 곱하기 23.5% = 4.7초가 감소된 것임


아이템 세팅

 



아이템 홈 세팅
방어구 1 : 시르-벡스
방어구 2 : 포크-가르
방어구 3 : 토파즈 2개
양손무기 : 에메랄드 2개

스킬


무지성 파밍용 스킬슬롯 세팅입니다.

화염구 처형을 활용하시려면 화염보호막 대신 화염구를,

포효하는번개창 버그를 매 컨텐츠마다 발동시키려면 순간이동이나 궁극기 대신 구상번개를 사용.

나락 100단+ 고점을 등반하려는 빌드가 아니므로 위 두가지를 활용하지 않아도 

고행4우버보스킬 등 나락고단 제외 컨텐츠에서 충분한 딜이 나오므로 위 이미지처럼 세팅하셔도됨

(나락 고점을 보려면 얼음보주 말고 구상번개로 전환 추천)


기본기술 - 핵심기술


강력한 수호 : 탈라샤반지에서 얻는 스킬레벨과 합쳐 전투중 최대저항이 70%를 넘는다면 기호에따라 포인트를 빼도 됨  


방어기술 - 구현기술




화염보호막 : 신비한화염보호막 노드 활용 데미지증가 버그 아직 됩니다

순간이동 : 생존력이 매우 충분하다고 판단되고, 격동 패시브 업타임을 100%로 가져가고 싶다면
                빛나는->신비한 으로 노드변경

얼음갑옷 : 재감이 50%를 넘어 얼음갑옷 쿨타임을 10초 아래로 낮췄다면 '신비한' 노드로 변경해도됨

번개창 : 포효하는 번개창 노드 활용 버그 아직 됩니다


숙련기술 - 궁극기 - 핵심지속


전하방출 : 격동 패시브를 잘 활용하기위한 포인트 투자. 구상번개 빌드와는 다르게 확정짜에수급은 불가 하기때문에 저처럼 신비한순간이동을 쓰지 않는다면 3포 투자추천

감전의충격 : 호불호 선택, 번개창에 비해 데미지가 미비합니다



정복자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84903

200레벨기준 문양범위 밖 알짜희귀노드까지 채용한 상태

이후 희귀노드 주변 유효한 마법노드를 우선 채워나가고, 

아직 찍지않은 먼거리의 쓸모있는 희귀노드그룹 쪽으로 진행


보드 순서

시작 -> 마법부여 -> 원소소환 -> 혹한 -> 작열


※전도보드 대신 혹한보드를 쓰는이유

겨울목 얼음보주 빌드특성상, 타격한 적 주변에만 짜릿한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음.

(신비한순간이동 노드, 전하방출패시브)

따라서 근접전투 위주로 플레이 할때 전도보드 전설노드효과를 상시/확정유지가 가능한데

스펙이 미비한 빌드업과정에서 어려운컨텐츠를 진행할 때 (ex. 우버보스 솔플), 

근접전투 시 생존이 어려워 원거리전투를 진행한다면 

짜릿한에너지를 생성/획득에 애로사항이 생기기때문에

전도보드의 전설노드효과를 받지 못함.

따라서 상시 데미지증가가 가능한 혹한보드 전설노드 활용


스펙업이 충분히 되어 근접전투가 가능하다면

혹한보드를 전도보드로 전환하고 문양을 전도보드에 파괴, 시작보드에 정령술사 채용




우두머리 능력

주능력 선택지

※ 번개창 빌드 특성상 메인데미지(갈라지는마력)에 비해 우두머리능력 데미지는 한참 못미치므로
     빌드업 중후반으로 갈수록 데미지보단 백업용도로 활용

- 얼음속의야수 : 다른빌드라면 빙결을걸어주는 야수능력이 좋은 서포트가 되겠지만,
본 빌드는 자체적으로 오한/빙결 기제를 가져가므로 빙결보단 발동빈도를 보고 선택
(ex. 릴리트보조 사용시 종기 상시유지).
몹이 금방죽는 저단에서는 발동이 잘안되지만, 나락고단에서는 발동빈도가 그리구아르보다 높으므로 선택해도됨

- 그리구아르 : 캐릭스펙이 미비한 고행 1~3까지는 쓸만한 데미지. 고행4부터는 번개창보다 한참 떨어지므로 필수는 아님

- 우리바르 : DPS 기대x. 재감 15%만 보고 사용


보조능력 선택지

- 맹수조련사(필수) : 번개창빌드라면 필수

- 릴리트(반필수) : 번개창빌드에서 특히 보스잡는데 데미지 기대값은 3배가 넘기때문에 적극추천

- 증오의품(반필수) : 극대화 확률을 최대 50%까지 올려주므로 영벌투구세팅이 아니라면 필수

- 시네랏(선택) : 최대 x25% 곱연산 피해를 얻는것이 기본효과지만,
                        깨우침핵심지속 버프상태일때 1.25x1.25x1.25=

- 증오의사도(선택) : 주능력발동 후 5초간 취약적에게 x30% 곱연산 피해로 시네랏보다 약간 높음.
                   쿨타임이 긴 우리바르 주능력과는 궁합이 좋지않음

- 키르마(선택) : 피하기재감을 더 확보하고싶을때 25~30% 곱연산을 포기하고 사용



시즌8에도 발동하는 데미지증가 버그 

1. 스냅샷-번개창 데미지 두배 확률 담금질 : 

맵 진입후 첫 번개창본체 타격이 담금질효과로 인해 2배가 떳다면,
이후 갈라지는마력 데미지가 계속 2배상승한 채로 유지됨.
따라서 담금질확률을 최대한 높여야 그 확률에따라 (진입한 컨텐츠에서)확정 2배 유지가 가능

※ 버그인 이유 상세 :
상식적으로 담금질확률이 50%라면 번개창본체 타격이 50%확률로 2배발동되면
갈라지는 마력도 본체딜 따라서 2배 쎄지고,
2배발동이 안되면 갈라지는마력 데미지도 같은 배수효과를 받아
발동확률에따라 능동적으로 일치해야하지만 현재 그렇지 않고있음. 

담금질 확률이 50%일때, 맵 진입후 첫 타격이 2배가 뜨지 않으면,
이후 번개창본체 타격이 두배가 뜨던 뜨지않던 상관없이
갈라지는마력은 절대 2배 데미지증가가 되지 않음.
반대경우로, 첫 타격이 2배가 떳다면, 이후 번개창본체가 2배 발동되지않더라도
갈라지는마력은 계속 2배 데미지증가가 유지됨을 확인)


2. 스냅샷-포효하는 번개창 스킬노드 (짜릿한에너지 1개당 20%데미지증가, 최대 8개 160%증가) :

위 담금질 내용과같이 번개창 본체데미지랑 능동적으로 일치되지 않고, 
맵 진입후 포효8스택을 쌓고 '직접시전한' 첫 번개창본체가 적을 타격해 갈라지는마력이 발동하면,
이후 번개창본체데미지랑 전혀상관없이 갈라지는마력 데미지는 항상 포효8스택(160%증가=2.6배) 데미지가 유지됨

따라서 난이도가 높은 컨텐츠를 시작할때, 첫번째 번개창을 쓰기전에 짜릿한 에너지를 8개 먹고 시작하면 해당 버그효과를 발동/유지시킬 수 있음


3. 스냅샷-신비한 화염보호막 스킬노드

스킬설명 어디에도 적혀있지않은 데미지가 약 2배정도 증가하는 스냅샷.
신비한 화염보호막 노드를 투자한뒤, 맵진입 후 첫 번개창을 쓰기전에 화보부터 시전,
화보지속시간이 끝날때 폭발이펙트가 보이면 버프창에 [다음기술 확정극대화]버프가 생겼을때
첫 번개창을 적에게 맞추면 스냅샷이 발동된것임


4. 깨우침 버프상태 일때 번개,화염,냉기 각각의 단독곱연산 요소들을 모두 적용시키는 버그

깨우침버프 상태일때 기준
- 마법부여전문가 보드의 전설노드효과 + 사역마 마법부여 시,
  번개1.4 x 화염1.4 x 냉기1.4 가 모두 적용됨.

- 원소의 위상 낮버프상태일때 번개1.35x화염1.35 적용되고, 밤버프상태일때 냉기1.35적용됨
  개인실험결과 스냅샷으로 낮버프 항시유지는 안되고 버프상태에따라 실시간적용

- 시네랏 보조보스파워 : 번개1.25 x 화염1.25 x 냉기1.25 = 1.95배 적용됨


5. 스냅샷 - 스킬레벨

스킬레벨을 올려주는 버프나, 아이템, 스킬트리에서 찍엇다뺴는행위 전부포함 
맵 진입후 첫공격 상태가 스냅샷됨
나락의 경우 입장후 세팅변경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스킬렙뻥튀기방법이 제한되어
몰라도되는 내용이지만, 벡스룬 사용할때 역스냅샷현상 주의
(벡스버프가 안켜졌을때 첫 타격이되면 그맵에선 스킬렙증가버프에 따른 갈라진마력딜 상승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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